베트남 국제결혼(국결,업체결혼) 실제 비용 정리

안녕하세요. 아직은 국제결혼은 엄두가 안나는 평범한 30대 남성입니다. 저는 지금 소개팅 어플도 하고 결혼정보회사도 여러 개 이용하고 있지만 종국에는 사랑하는 이성과 결혼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결혼은 어떨까? 라는 생각이 가끔 듭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서 국제 연애하는 분들도 많이 보이고 국제 결혼 하신 분들 찾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유튜브 영상에 행복한 모습만 비춰져서 그런지 엄청 부럽더군요.

개인적으로 저는 국제커플링링(한국인 남성, 베트남 여성) 유튜브 채널을 가끔 보는데요. 남성 분은 미남이시고 여성 분은 너무 미녀이셔서 굉장히 부럽더라고요. 이 두분은 연애로 만나셔서 오늘 설명 드리는 업체 결혼과는 조금 다르지만, 아무튼 그렇게 국제 연애나 결혼한 분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보니 관심이 많이 갑니다.

그래서 국제결혼 중에서도 업체결혼은 어떤 절차로 이뤄지는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은 아니지만 23년 기준으로 실제 국제결혼 사례로 비용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제결혼 비용

국제결혼 종류에 따른 비용

오늘은 베트남 국제결혼을 말씀드리고자 하는데, 한국인 남성과 베트남 여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제결혼은 크게 1)연애를 통한 국제결혼과 2)업체를 통한 국제결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제결혼 비용을 쉽게 설명드리고자 주관적으로 나눈 기준입니다. 연애를 통한 국제결혼은 말 그대로 현지에서 남녀가 만나서 연애를 하다가 국제 결혼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반대로 업체를 통한 국제결혼은 한국에서 국제결혼을 희망하는 사람이 현지에 가서 소개를 받고 국제 결혼을 하게 되는 케이스입니다.

1. 연애를 통한 국제결혼 비용

위에서 잠깐 언급드렸던 국제커플링링의 사례가 연애 국제결혼입니다. 남성 분은 한국인으로 현지에서 미용사를 하고 계셨습니다. 미용실에서 일을 하고 있는 와중에 베트남 여성 분이 손님으로 왔고, 그게 계기가 되어 두 분은 연애를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연애 결혼은 국제라는 말을 붙였을 뿐, 저희가 아는 연애 결혼과 같은 말입니다. 따라서, 비용을 산정하자면 연애 기간에 따른 데이트 비용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커플이 함께 하는 교통비, 식비, 숙소비 등등이 있겠네요. 그리고 결혼식 비용이 있겠습니다.

연애 국제결혼 비용

보통 시골에서 이뤄지는 전통식 결혼 비용은 약 6백만원 정도가 든다고 하며, 도심에서 이뤄지는 현대식 결혼식 비용은 약 1천만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베트남 연애 국제결혼 비용은 해당 결혼식 비용에 연애 기간에 따른 데이트 비용이 추가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업체를 통한 국제결혼 비용

업체를 통한 국제결혼은 말 그대로 국제결혼 전문 업체를 통한 결혼입니다. 한국에 있는 국제결혼업체들의 비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업체에 따라서 1차 계약금, 2차 중도금, 3차 잔금 또는 계약금, 성혼비 등으로 나눠지는데, 총 비용은 15,000,000원 정도로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납부 횟수나 명목, 절차 등은 다를 수 있지만 총 금액 면에서는 거의 같습니다.

보통 한국에 있는 국제결혼업체에 1차 계약금을 지불하면 베트남으로 처음 출국을 하게 됩니다. 출국에 따따른 항공권 비용, 현지 숙식비와 미팅비 등의 명목입니다. 현지에 도착하면 현지 마담과 미팅을 하면서 여성을 소개 받게 됩니다. 1주일에 2~3번 정도 받게 되는데 계속 받다가 마음에 드는 이성이 없으면 다시 한국으로 오게 되는 반면,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게 되면 중도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중도금에는 소개비, 여성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학비와 기숙사비, 그리고 성혼비 일부 명목입니다. 마음에 드는 이성을 빠르게 확정 지으면, 짧게 이성과 데이트도 하고 이성의 가족들도 만날 시간이 있습니다. 그 때 따로 들어가는 경비나 용돈 또는 선물 비용도 추가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여성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학당에 들어가서 약 5~6개월 정도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 기간 동안 한국에 들어갔다고 결혼식을 위해서 다시 2차 출국(한국->베트남)을 하게 됩니다.

결혼식 전에 국제결혼업체에 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결혼 서류, 결혼식 준비 비용, 성혼비 등의 명목입니다. 그럼, 업체에 납부하는 금액은 총 3번, 15,000,000원 정도가 됩니다.

나머지 결혼식 비용, 신혼 여행비, 용돈 등을 모두 더하면 국제결혼에 들어가는 총 비용입니다.

업체 국제결혼 비용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떤 식장을 잡고 어떻게 치루냐에 따라 결혼식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그래도 보통 시골에서 진행되는 전통 결혼식은 약 6,000,000원 정도로 보시면 되고, 도심에서 진행되는 현대적 결혼식은 10,000,000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업체에 납부하는 비용 외로는 본인이 어떻게 쓰느냐에 따로 금액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이 부분까지 일반적으로 나가는 금액으로 보자면, 업체 납부 비용 15백만원 + 업체 납부 외 비용 12백만원, 총 27백만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약 3천만원 정도겠네요.

3. 국제결혼비용에 대한 생각

베트남국제결혼은 매매혼이라는 부정적인 단어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보통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이 돈을 지불하고 결혼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진짜 연애는 결혼 이후에 이뤄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모든 비용을 지불하고 선 결혼 후 연애입니다.

평생을 함께 할 반려자를 만난다고 보면 3천만원이 그리 큰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심지어 10~20살 어린 예쁜 여성과 결혼한다면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다만, 말이 통하는 한국 남녀끼리도 연애 후 결혼 생활이 맞지 않아서 이혼을 많이 하는데, 말도 안통하는 베트남 여성과 연애도 하지 않고 하는 결혼은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결혼 이후에 문화의 문제와 성향의 문제가 잘 해결 될까요? 개인적으로 저는이 부분 때문에 국제결혼에 도전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무서운 건 국제결혼을 하는 베트남 현지 여성들과 한국 남성들의 현실입니다. 저도 국제결혼에 관심이 생긴 것처럼, 많은 한국 평범한 한국 남성들 사이에서 국제결혼의 관심과 결혼 실제 사례가 많이 생겨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국제 결혼은 한국에서 괜찮은 여성을 찾지 못하고 늙어가는 노총각들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를 보면 서울 및 경기도 거주자의 국제결혼 보다 시골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게다가 베트남은 저희가 아는 것처럼 경제 선진국이 아니지요. 국제결혼 자체가 아주 큰 상업 분야 중 하나입니다. 가족 중 한명이 한국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되면, 그 가족의 평생 경제적인 부분이 해결될 정도니까요. 그러다 보니, 한국 사람이 진짜 좋아서 하기보다는 가족을 대표해 희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혼을 못해 상대적으로 외적인 경쟁력이 떨어지는 한국 노총각을 만난 베트남의 어린 와이프가 도망가는 사례가 많은 이유입니다.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쁜 베트남 여성과 결혼한 유튜브를 보면 부러운 마음이네요. 말씀드린 것처럼 결혼은 엄두가 안나지만, 국제결혼 주선은 한 번 받아보고 싶네요ㅎㅎ 일단 기회가 된다면 국제결혼업체 상담 먼저 받아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